모든 참여자가 좀 더 폭넓은 식견과 고상한 품격을 갖춘 존경받는 지도자로 성장하여, 국가발전 및 국민행복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.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은 정규석사 및 박사과정과 함께 1971년부터 고위관리자 과정인 본 「국가정책과정」을 설립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.
오늘날 거의 모든 대학에 있는 고위관리과정의 효시가 바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의 「국가정책과정」이다. 본 과정은 정부를 포함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고위 관리자 등 우리 사회의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인사들이 끊임없는 자기성찰과 자기개발의 노력을 기울일 때 우리 사회가 건전하고 힘차게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믿고, 이들이 필요로 하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집약하여 전수하며, 각자가 현업에서 얻은 귀중한 경험을 상호교류 하는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모든 참여자가 우리 사회의 참된 지도자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돕는데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.
연혁
과정특성
국가정책에 대한 시야과 식견을 넓히고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각종 정책문제의 핵심을 깊이 있기 할 수 있는 정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.
본 과정은 설립이래 현재까지 무수히 많은 수료자를 배출하였다. 본 과정과 유사한 특별과정이 국내에 많으나, 본 과정만큼 국가정책 전반을 폭넓게 조망함으로써 국가정책에 대한 시야와 식견을 넓히고,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각종의 정책문제의 핵심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정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. 이를 위해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은 끊임없이 본 과정의 질적 향상과 다양한 교육수요의 충족을 위해 교육과정과 방식을 개선하고 있다.
본 과정의 질적 향상과 다양한 교육수요의 충족을 위해 교육과정과 방식을 개선하고 있다.
입학 결정 직후에 이루어지는 오리엔테이션, 현안 정책과제에 대한 심층적인 정책토론의 기회를 제공하는 신디케이트(syndicate),
수료요건으로 학생들이 5-7인 1조로 작성하는 보고서의 공개발표 등은 이러한 노력의 소산이다.